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스크린에 대한 이해 ⑥
    ^-^/칼럼 2014. 2. 18. 10:19

    스크린에 대한 이해 ⑥

     

     

    우리는 먼저 스크린의 재질을 따지기 전에 왜 스크린의 재질이 중요한지에 대해 알아야 한다. 스크린은 그 재질에 따라 크게 리플레스 타입(Reflect Type)과 리턴 타입(Return Type)으로 나눌 수 있다. 사용하는 장소의 특성과 시청하는 사람들의 위치 및 프로젝터를 사용하는 목적에 따라 스크린의 유형(Reflect or Return)을 먼저 결정하고 스크린을 선택해야 한다.

    리 플레스 타입의 스크린은 프로젝터의 위치와 반대되는 지점에서 가장 좋은 영상을 표현하는 방식으로, 프로젝터가 천장에 매달려 있고 사람들은 바닥에 앉는 경우에 선택한다. 리플렉스 타입의 스크린은 매트 화이트(Matte White)라고 불리는 가장 일반적인 스크린이 그 대표적인 예다.

    리턴 타입의 스크린은 프로젝터와 같은 위치에서 가장 밝고 선명한 영상이 표출되는 방식으로, 회의실에서 테이블 위에 프로젝터를 설치하고 앉아서 시청하는 경우에 적용할 수 있다. 리턴 타입의 스크린은 보다 밝은 스크린을 만들고자 하는 노력에서 시작되어 최근까지 여러 종류의 스크린이 개발되고 사라지는 스크린 유형이다.

     

     

     

     

     

     

     

    스크린의 가장 기본이 되는 스크린은 매트 화이트라는 원단이다. 매트 화이트의 제조 방법은 아주 간단하다. 열에 의한 팽창과 수축을 막기 위하여 유리 섬유를 중간에 사용하고, 같은 두께의 흰색 PVC와 검정색 PVC를 대형 라미네이팅(문방구점에서 흔히 사용하는 코팅 기법) 코팅기로 접합하여 제작한다.

    라미네이팅 기법을 사용하는 이유는 앞뒤의 PVC에 약간의 두께 차이만 생겨도 스크린이 굽어지기 때문에 일정한 두께를 유지하기 위함이다. 이렇게 제작된 매트 화이트 원단의 스크린에 밝기를 개선하고자 하는 노력이 가미되어 매트 화이트에 유리 가루를 붙여 만든 글래스 비드(Glass bead)원단, 유릿가루를 더욱 세밀하게 만들어 반사율을 더욱 높이고 글래스 비드의 거친 면을 부드럽게 한 울트라 비드 스크린이 있다. 또한, 알루미늄의 반사율을 이용한 더욱 높은(매트 화이트의 13배) 반사율의 스크린도 시판되고 있다.

     

     


    매트 화이트(Matte White)
    기 존의 스크린 중 가장 널리 보급된 스크린으로 흔히 게인이라 부르는 휘도는 낮은 반면, 넓은 시야 각도로 영상을 표출한다. 전형적인 리플렉스 타입의 다목적 스크린으로 사용되고 있으며 색상의 왜곡이 없어 홈 시어터용 스크린으로는 최적의 스크린이라 할 수 있다. 표면의 손상이 없으며 스크린 표면의 오염을 쉽게 세척할 수 있는 장점도 있다.(정면 및 측면 게인 : 1.0)

    글래스 비드(Glass Bead)
    스 크린의 표면에 글래스 볼 렌즈를 도포하여 정면의 게인을 1.8~2.5배로 증가시킨 스크린으로, 시야각이 좁고 표면이 거칠고 쉽게 손상이 된다는 단점이 있지만, 매트 화이트 수준의 가격으로 가장 많이 판매되고 있는 스크린 원단이다. (정면 게인 : 1.8 ~ 2.5, 측면 게인 : 0.6 ~ 1.0)

    울트라 비드(Ultra Bead)
    글 래스 비드 스크린의 진일보한 스크린으로, 기존 글래스 비드 스크린의 글래스 볼 렌즈 크기 약 155 μ를 약 70 μ로 줄여 더욱 세밀한 반사 면을 만든 스크린으로, 매트화이트 스크린보다 2.5 ~ 3배 더 밝게 표출할 수 있는 스크린이다. 글래스 비드 스크린의 경우 스크린의 표면을 만져 보면 거친 면이 바로 느껴지지만 울트라 비드의 경우 매트 화이트보다 더 부드럽게 되어 있다.

    정 면 게인이 높은 반면 측면 게인이 낮아 사용에 주의해야 한다. 또한, 대표적인 리턴 타입의 스크린으로, 프로젝터가 천장에 설치되고 시청자가 바닥에 있는 경우에는 매트 화이트보다 더 낮은 게인 값을 보여 주어 비싼 가격에 비해 효과는 거의 없어지기 때문에 사용상 주의해야 한다. 스크린의 특성이 좋아 대형 스크린을 제작할 때 매트 화이트 보다 곧은 화면을 만들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이동형 스크린용으로 최상의 스크린이라 할 수 있다. (정면 게인 : 2.5 ~ 3.0, 측면 게인 : 0.9)


     

     

     

    무암막 스크린
    무 암막 스크린은 최고 20배의 게인값을 표출하는 밝기에서는 최고의 제품으로 알루미늄 재질을 사용하여 스크린의 반사 면을 만들기 때문에 밝기는 무척 밝지만, 색상의 왜곡이 심하고 거칠어 주변이 아주 밝은 장소에서 낮은 밝기의 프로젝터를 필요로 할 때 쓰인다.

    기타
    보다 높은 게인과 넓은 시야각도 확보를 위한 많은 노력은 스크린 원단을 개발하게 했다. 글래스 비드 스크린과 울트라 비드 스크린 사이에 펄 스크린이 개발되어 시판된 적이 있었다. 이는 글래스 비드의 측면 게인을 높이고, 표면이 손상되지 않고 오염시 세척이 가능하도록 Pearl essance를 도포한 스크린으로, 국내에는 거의 알려지지 않았다. 또한, 일반 프로젝션용으로 개발되었지만, 화질에 문제가 있어 사장 되었던 실버 스크린은 3D 입체 영상용으로 사용되고 있다.

     

    스크린의 설치 유형별 구분


    벽걸이 스크린
    천 장이나 벽면 상부에 설치하여 수동으로 스크린을 내리고 올릴 때 스프링의 힘으로 올라가는 가장 싸고 대중적인 방식이다. 설치가 간단한 스크린으로, 가정에서 홈 시어터용으로 사용하고자 한다면 매트 화이트 원단에 좌우 블랙 마스킹(Black Masking)이 있는 스크린을 선택하는 것이 좋은 선택이다. 크기와 제조사별로 각 격차가 있지만 대략 10~30만 원 선에서 구매가 가능하다. 200인치 이상 대형도 있지만 120인치 이상은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다.

     

     

     

    스탠드(삼각대) 스크린
    스 크린을 이동하여 설치할 경우 흔히 삼각대 스크린을 사용한다. 삼각대를 이용하여 폴을 세우고 그 폴에 스크린을 올려 거는 형식으로 프로젝션을 사용할 장소가 여러 군데이고, 프로젝터와 스크린은 한 대인 경우에 사용한다. 사각대로 인해 벽에 완전히 밀착하여 설치할 수 없다는 단점이 있다. 크기는 120인치 이하이며 가격대는 20~50만 원선 이다.

     

     

     

    이동형 (Fold) 스크린
    삼 각대 스크린을 보다 고급화한 제품으로 설치가 쉽고 케이스 디자인이 탁월한 제품이다. 원단은 무게를 고려하여 필름 재질에 울트라 비드 타입의 글래스 볼 처리한 제품이며, 게인 2.5~3.0의 밝기로 영상을 선명하게 재현한다. 이동형의 경우 프로젝터와 시청자가 한 방향으로 일치하기 때문에 리턴 타입의 스크린을 사용하는 것이 좋은데, 본 이동형 스크린은 울트라 비드 원단을 사용한 리턴 타입의 스크린이다. 단 스크린의 크기가 60인치, 80인치, 100인치로 한정되어 있다. 가격대는 60~120만 원 정도다.

    전동 스크린
    전 기와 모터를 이용하여 스크린을 상하 구동하는 방식으로, 천장 속에 설치하는 매립형과 벽걸이 스크린과 같이 설치하는 노출형으로 구분된다. 노출형의 경우 대부분 수입품을 사용하고 매립형은 국내 생산이 주류를 이룬다. 성능이나 기능은 국산이나 외국산이나 동등하다. 국산의 경우 원하는 크기와 원단의 종류, 마스킹의 유무를 선택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전동 스크린은 스크린 가격에 별도의 설치비가 있기 때문에 일반 벽걸이 스크린에 비해 약 다섯 배의 비용이 소요된다. 무선 리모컨을 장착할 수 있다.

     

     

     

    전문 정보 : http://bit.ly/13CrtuN

    출처 : http://cafe.daum.net/funix/K5wv/3

    댓글

Designed by Tistory.